티스토리 뷰

 

모드개발 사례 연구

너를 믿어! 네가 믿는 유저를 믿어!

[ 강연 영상 및 슬라이드 보러가기 : 클릭 ]

 

 

 

 

원래 필자는 처음에는 아무것도 모른 채 15:20~16:30 시간 대에 우선순위로 들을 만한 강의도 딱히 보이지 않았고, 강의 제목이 인상적이라서 강연을 들으러 갔었습니다..

 

그런데 강연자분 소개를 보는데 이런 우연이...ㅋㅋ;

 

강연자가 내가 즐겨하는 게임인  카스온라인 개발팀에 계신 분..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개발팀에서 일하시는 분이랍니다...

우연히 이렇게 맞는 강연을 찾다보니, 강의를 쉽게 들을 수 있으면서도, 반가운 마음으로 강연을 듣게 되었습니다.

 

 

 

'모드개발 사례 연구 - 너를 믿어, 네가 믿는 유저를 믿어!' 강연 도중..

강연은 앞서 말했다 싶이 넥슨 -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이하 카스온라인) 개발팀에 계시는 '조민형' 님이 발표해 주셨습니다. 자신이 그동안 개발했던 '카스온라인'의 경험담을 중심으로 강연을 진행했는데요, '카스온라인' 게임지식이 없어도 튜토리얼 형식으로 이 게임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방식을 알려줘가면서 설명을 해준 덕분에 게임을 모르는 분들도 원할히 강연도 들었던 시간인 것 같습니다.

 

배틀러시 모드 포스터

 

▲ 배틀러시 모드 티저 영상

 

처음에서는 개발팀에서는 '공성요소', '미니언과 같은 AI 플레이어', '쉬운 접근성' 등을 위주로 게임개발을 요청받았답니다. 그리고 그들은 모든 영혼을 불태우면서까지 모드를 제작을 하게 되었고, 그 결과로 탄생한 것이 '배틀러시' 모드였습니다.

 

2012년에 진행되었던 카스온라인 간담회 - 별이 빛나는 밤에서 '배틀러시' 모드  소개중인 모습

 

실제로 저도 2012년 말에 있었던 카스온라인 간담회 - 별이 빛나는 밤에[관련링크] 를 다녀와서 배틀러시 모드 소개에 대해 직접 앞에서 듣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강연회장에서 말하길 개발자분들은 진짜 영혼을 불태워가면서 제작했답니다.

 

하지만 그들의 기대와는 달리...

 

우리에게도, 개발팀 그들에게도 대망의 실패작이었던 '카스온라인 - 배틀러시 모드'

 개 씹망..

 

음.. 그러니까 '호송차를 엄호해서 클리어지점까지 가면 CT(대테러리스트) 승, CT을 막으면 TR(테러리스트) 승' 이러한 큰 틀의 서로간의 목적은 있었지만 정작 '이걸 왜 해야하지?-_-' 하는 마음도 살짝 들었죠.

 

 필자의 의견을 추가적으로 첨언해 보자면.. 

실패 원인을 또 뽑아보자면 트레일러 영상과 다른 게임방식도 있는 것 같습니다.

 

트레일러 영상 속을 보면 중간에 C4를 설치해서 호송차량을 방해한다던지, 마지막에 호송차량에 묶인 사람(?)이 사슬을 끊어서 탈출을 한다든지 게임속에는 없는 유탄발사기 무기가 표현되어있다든지 등등.. 이런 요소들이 있지만 실제로는 전부 다 그런거 없이 그냥 일반적인 TDM(팀 데스매치)에서 호송미션만 추가되었을 뿐...

 

결국은 엄청난 화려한 홍보라 할지라도 정작 내용이 홍보랑 맞지 않는다면 유저들에게 실망감을 안길 수 밖에 없는 듯 한 그런 사례 같습니다.

 

결국 똥이됨 -.-

카스온라인 유저들 간에도 이 모드에 대한 인기는 금방 식을정도로 그렇게 잊혀진 모드가.. 됐습니다 ㅠ_ㅠ

 

배틀러시 모드의 실패 원인 분석

그렇게 그들은 왜 모드가 실패했는지 크게 3가지로 나뉘었는데요.

 

  1. 신선한 UI이었으나, 이 UI가 무엇을 뜻하는 지에 대한 설명 부족

  2. 테스트 부족/피드백 부족

  3. 일반 TDM(팀데스매치) 모드와 다를 바 없는 식상한 모드

위 세가지를 크게 깨닫고(?).. 그들은 다시한번 마음을 잡아 두번 째 모드를 만들게 됩니다.

 

 

(좌) 그렇게 두번 째 도전장을.. (좀비쉘터) / (우) 카스온라인 간담회에서 좀비쉘터 소개모습

좀비쉘터 티저 영상

 

 그렇게 두번 째 도전은 '좀비쉘터' 모드로 진행됩니다.

과거의 문제를 똑바로 바로잡아, 그들은 또 이번모드에 개발을 몰두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번 모드는 개발팀들이 많은 흥미를 느꼈답니다.

(좌) 초기 좀비쉘터 - 야밤에 '암살 성공' / (우) 초기 좀비쉘터의 유저들의 행동 분석

처음 초기의 좀비쉘터는 원래 4명이서 하나의 쉘터 속에서 다같이 뭉쳐서 함께 생활하는 것이 아닌, 4명이 따로 다른지역으로 떨어져서 각자 생활을 하면서 개인플레이를 하는 모드였습니다. (심지어 죽이거나 남 쉘터를 무기로 부술 수 있었음.)

 

그리고 제일먼저 구조요청을 하는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었습니다.

 참고  과거 좀비쉘터 전략

 

개발자들에게 흥미를 준 요소, '좀비쉘터'

하지만 개발자들은 게임 플레이 내에서 주로 상대팀을 죽이는 것이 이 게임의 의도이긴 했으나, 다른 상대팀과 같이 공생하면서 함께 생활하는 행위에 흥미를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그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개발자들은 '개인 플레이' 개념에서 '함께 협력하는 플레이' 개념으로 좀비쉘터 시스템을

바꾸고, 지금 저희가 하는게 그 결과입니다.

 

개발자 본인들도 놀란 터렛 구현..

게다가 개발자분들이 좀비쉘터를 개발하면서 대단하다고 느낀게가 위 슬라이드 사진의 우측에 보이는 '터렛'을 구현해냈을 때랍니다.

 

개발을 하면서 '와 이 시스템으로 이런게 구현이 돼?' 하면서 본인들도 놀랐다죠..ㅋㅋㅋ

 

과거의 실패를 교훈삼아 새로운 모드 출시 때 마다 항상 올리는 '프리뷰'

그리고 과거의 부족한 UI, 기능설명 등을 보완하고자 이제는 매번 새로운 모드가 나올 때 마다 '업데이트' 게시판에 모드에 대한 프리뷰를 항상 올리곤 합니다.

 

개발을 하면서 웬만하면 출시일을 미루진 않지만, 최적화된 환경 속 플레이를 위해 연기를 선택한 개발진.

그리고 초기에 Renew 된 좀비쉘터 모드는 출시 전 버그가 엄청났나봅니다.

버그는 최대한 줄여 유저분들의 최적화된 환경을 위해 1주일 늦게 출시되었기도 했지요..ㅠ 

 

이 짤 때문에 원래 5명 플레이 구조 → 4명 플레이 구조로 변경됐다죠..?

강연을 들으면서 재밌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ㅋㅋ

원래 좀비쉘터모드는 초기 기획은 5명으로 잡아 모드를 제작할 예정을 할 예정이었는데..

 

애니메이션 : 나루토 속 유명한 명언..

이 짤을 계기로 4명의 구조로 다시 잡아 모드를 만들게 되었답니다 ㅋㅋㅋ

그렇게 그들은 예상과 달리 뜻밖의 수확과 놀라운 성과를 거두게 되고..

게임 홈페이지 : 자유게시판/전략게시판 등에서 공유되는 좀비쉘터 정보, 유저들의 각자 역할 충실

좀비쉘터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팬 계층도 많이 생기고, 좀비쉘터에 어떻게 해야 잘하게 되는지 노하우가 유저들간 공유가 잘 이뤄지고, 자신의 담당 임무(생존, 전투, 기술 등등..)를 수월하게 협동적으로 해내는 하나의 사회가 형성됩니다.

 

하지만 그래도 영원히 풀리지 않는 과제가 있는데...  유저들은 순순히 게임의 목적대로 움직이지 않죠.

좋은 예시쪽으로 하는 유저들도 있지만(예: 미로 교도소 건설 등 그들만의 건설놀이).. 나쁜 예시론 방을 망치거나 잘못된 정보를 주는 트롤러 -.-

그들이 풀어나가야 할 영원한 과제라고 합니다.

 

 

개발자가 가장 큰 성취감을 느낄 때가 언제일까요?

  • 캐시 많이 지르는것?
  • 자신의 게임에 관해 YOUTUBE에 동영상이 올라올 때?

'감사합니다.' 그들이 가장 보람을 느낄 때

바로 유저가 개발자에게 직접 잘 플레이 한다는 인사랍니다.

그러니 게임을 하면서 막 '버그 고쳐주세요', '노잼' 같은 발언보단,, 가끔은 개발자분들에게 간접적으로라도 재미있다는 말 혹은 감사인사를 전해보는게 어떨까요??

 

 

 

 좀비쉘터에서 끝나지 않은 도전!

그들은 또다시 다른 모드의 출시를 도전하게 됩니다.

 

그들의 새로운 도전, '좀비 사건 파일'

좀비쉘터도 모자라서 새로운 모드를 출시하게 됩니다.

 

'좀비 사건 파일' 모드는 한 방에서 사람들이 모여있긴 하나, 유일하게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채팅만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공유할 뿐, 1인 개인플레이를 통해 게임이 진행됩니다.

 

모드 제작의 계기 : 하프라이.. 읍읍!!

디렉터로부터 또다른 퀘스트를 수락받아 모드개발에 착수한 개발진들..

게임을 개발하면서 크게 세 가지 틀을 잡아 고려할 사항들을 잡았는데요, 

  1. 솔로 게임이지만 온라인 게임의 느낌이 있어야 한다.

  2. 좀비 시나리오와는 다른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3. 반복 플레이 요소가 있어야 한다.

크게 위 틀을 잡아 개발을 하게 되고, 그 결과본이 현재의 '좀비 사건 파일' 이었습니다.

니다.여기서 또, 게임 속 주인공인 플레이어에 대해서도 세부 분할을 했습니다.

 

1. 플레이어는 약자여야 한다.

 

좀비시나리오에서 든든한(?) 지원군 이었던 '소이' 연구원

플레이어는 '소이' 연구원으로서, 연구실 안에 득실거리는 좀비들을 피해 빠져나가야 합니다.

게다가 '소이'는 여성인 만큼 남자에 비해 열등적인 신체적인 제한을 갖고 있습니다.

게다가 사격실력은 ........

 

2. 컨셉은 공포! 새로운 비주얼

 

좀비 사건 파일 속 좀비

매번 똑같은 일반좀비, 소녀좀비가 나오지 않습니다. 게임에서 한번도 보지 못한 좀비들이 나오게 되고, 플레이어는 총이나 몽둥이 등을 가지지 않은 약자인 만큼 좀비에게 잡히면 뿌리칠 행동 요소로 'E' 키도 추가하게 됩니다.

 

3. 플레이어는 홀로, 공감은 함께!

게임도중 깜짝놀라면 그 감정을 다른사람들과 채팅을 통해 공유하면서 게임의 몰입감과 공포감을 높여주는 요인이죠..ㄷ

그렇게 처음 출시당시 신선한 플레이 방식과 스토리가 있는 전개식 플레이로 많은 유저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 결과

 

발매 당시 최고 모드 점유율을 기록한 '좀비 사건 파일'

이렇게 당당하게 플레이 모드 1위를 기록하게 됩니다.

많은 유저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좀비 사건 파일'이 낳은 결과로는

 

1. 유저들은 자신의 처지를 이해하고 공포를 느낌

 

같은 좀비모드, 다른 좀비모드....

아까도 말했지만 주인공은 비전투적인 요소를 가진 그저 여성 연구원 '소이' 입니다.

 

신체적인 제한과 전투경험이 없어서 '일반적인 좀비모드'에서 매그넘드릴, 리퍼 등으로 좀비를 우습게 봤다면, '좀비 사건 파일' 속 좀비를 만나면 함부로 하지도 못하죠.

 

2. 유저들은 결과를 공유하려고 했다.

YouTube, 블로그 등을 통해 좀비쉘터 처럼 최단 시간 돌파 방법, 전략 등 그들만의 방법을 공유하는 커뮤니케이션이 형성됩니다.

 

 

마무리로, 그들은 '자신을 알라' 라며 프로젝트 진행에 대해 강조를 했습니다.

- 자신을 알라

 1) 우리 프로젝트의 약점과 강점 파악

 2) 우리에게 주어진 자원과 조건

 3) 사전 테스트(FGT, CBT, OBT 등)에서 기둥으로 삼았던 요소들이 확실하게 검증되었는가?

 4) 우리 유저들의 호불호는 무엇인가?

 

 필자 의견  개인적으로 여기서 제가 말하고싶은건 결국 유저들의 의견에 대한 '피드백'이 대단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무리 잘 만든 모드였자, 모드의 버그, 모드 속 밸런스 파괴요소 등을 해결하지 않으면 결국.. X_X;

 

마무리로 강연자님은

 

 1) 유저가 기대할 경험과 실제로 할 경험의 일치

 2) 기둥을 세워 게임의 색깔 유지

 3) 의심하지 말자.

 4) 포보스모템 등을 통한 사후 분석을 통해 경험을 축적하자.

 

위 네가지를 마지막으로 강연을 마쳤습니다.

 

 

 이어서 Q&A 시간이 주어졌는데요, 많은 분들이 여러가지 질문을 해주셨습니다.

 

Q & A 질문내용들(제 질문이 맨 위에 있어요!)

우선 제 질문이 하나 뽑혔습니다.

그리고 제 질문에 대한 답을 말하자면.. 뭔가 살짝 애매한(?) 답이기도 했지만,

간단히 말하자면' 참신한 아이디어가 많아 참고하고있다.' 라는 답을 들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 Q&A가 있었지만, 기억을 못하겠습니다..ㅠ 

제 질문 바로 아래에 있는 '해외 게임에서는 유저들의 모드를 제작할 수 있어서 다양한 모드가 나올 수...' 이 질문도 뽑혔었는데

아마 이 질문이 '해외 게임에서는 유저들의 모드를 제작할 수 있어서 다양한 모드가 나올 수 있는데 넥슨에서는 그런 사업을 지원해주는 프로젝트 있는지?'라는 질문이었을 겁니다.  답은 들었긴 했으나.. 공개적으로 말하기엔 뭐해서 PASS..

 

 

 

기획자님 사인 받았어요~!

최종적으로 모든 강연이 끝나고, 기획자(연사자)님께 조용히 다가가 카스온라인을 오랫동안 즐겨한 유저로서 사인을 요청드렸고, 흔쾌히 받아주셨네요! ^^

 

NDC 기간동안 무료로 제공되는 아트북 - 카스온라인 일러스트 밑에 해주셨습니다 ㅋㅋㅋ

감사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카스온라인 많이 사랑하겠습니다!^^

 

 

강연 정말 재밌었습니다. 게임지식을 모르는 사람이더라도 PPT 중간중간에 재밌는 비유 짤을 많이 넣어주셔서

다들 웃으면서 강의 들었습니다. 덕분에 Q&A 때도 보통은 절반이 강연장을 빠져나가지만, 이번 세션에서는

나가는사람도 많이 없었던것도 있었네요.

 

그리고 강연을 들으면서 카스온라인에서 몰랐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은게 제일 흥미가 생겼던 것 같고, 게임이 사람의 심리와 행동 움직이는 그들만의 분석자료에 대해서도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그리고 강연하면서 항상 강조해오던 '유저들의 의견 수렴(피드백)' 정말 공감되는 사항입니다만.. 아쉽게도 요즘 게임계는 카스온라인을 포함해 '유저들의 의견소통'에 대해 많이 강조를 하긴 하나, 현실은... 유저들과의 의견소통이 여전히 소통하기 힘든 구조인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유저들이 올린 게시글 등은 보시겠죠.... 비록 유저들의 의견에 반응은 하지 않으시겠지만 저희들의 플레이 현실 및 컨텐츠에 대한 문제에 대해 많이 참고되고, 조금 늦더라도 변화가 생겨갔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정말 초심 잃지말고 다양한 아이디어로 저희에게 흥미를 많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NDC 2016 강연영상이 공개되었습니다.
영상 및 슬라이드쇼를 통해 강연을 보실 분은 여기를 클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이 글이 문제가 될 시 삭제하겠습니다. 

* 이 영상의 저작권은 ndc.nexon.com에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