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당 카테고리는 라즈베리파이4B를 활용한 글에 대해 작성될 예정입니다.

저의 라즈베리파이의 최종 사용목적은 Ruby on Rails/Ruby 설치, Ruby on rails 기반 크롤링이 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4B는 이전 버전의 라즈베리파이에 비해 많은 변화가 생긴 싱글보드 컴퓨터 입니다.

  4B 3B+ 비교
CPU Broadcom Quad Core BCM2711 Cortex-A72 @1.5GHz Broadcom BCM2837B0 quad-core Cortex-A53 @ 1.4 GHz  
RAM 1GB / 2GB / 4GB LPDDR2 1GB LPDDR4 Only 4B부터 RAM 다양화
HDMI Micro HDMI 2개 HDMI 1개 HDMI → Micro HDMI 형식으로 변경, 4B에서는 듀얼모니터 가능
USB USB 3.0 × 2. USB 2.0 × 2 USB 2.0 × 4 4B부터 3.0 포트 지원
전원공급 USB type-C 5V, 3A 이상 USB Type-C 2.5A@5V 4B에서는 높은 전력 요구

 

 

  • 공통적으로 필요한 부가 악세서리

라즈베리파이4B를 접하는 분들에게 있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악세서리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라즈베리파이4B

라즈베리파이 4B 8GB (방열 케이스를 씌운 형태)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컴퓨터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저는 앞서 언급했다싶이, 크롤링을 목적으로 구매했다보니 4GB RAM으로 구매했습니다. (Selenium이 워낙 RAM을 많이 잡아먹어서..)

 

네이버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현재 4GB 기준으로 79000원 대에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운좋게도 당근마켓에서 65000원에 구매했습니다!

 

 

2. USB 5V 3A 충전기, USB-Type C 케이블

5V 3A 충전기 어뎁터, USB Type C to USB 케이블

라즈베리파이4B 충전에 필요한 충전기 구성입니다.

그런데 충전기 어뎁터 구매에 있어 웬만하면 5V 3A 이상으로 구매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라즈베리파이4B에 접어들면서, 너무 낮은 전압을 충전 시, 작동이 안되는 이슈가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4B에 동봉된 설명서 유의사항

3A를 지원하는 어뎁터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하기는 힘들 수도 있습니다. (저도 매장에 1개 있는거 겨우 샀습니다.)

 

 

3. Micro HDMI-HDMI 어뎁터 (혹은 Micro HDMI 케이블)

Micro HDMI-HDMI 어뎁터

제게 있어 Micro HDMI를 쓰는 전자기기가 없다보니 케이블 또한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케이블을 사기에는 너무 길고, 비싸가지고 Micro HDMI를 HDMI로 변환해주는 어뎁터를 구매했습니다.

* Micro HDMI-HDMI 케이블은 8천원, Micro HDMI-HDMI 어뎁터는 3천원

 

4. Micro SD카드

Micro SD카드, Micro SD카드-SD카드 어뎁터

라즈베리파이에 설치될 OS파일 보관 및 용량을 책임지는 저장공간 입니다.

제가 Micro SD카드 32GB를 구매할 때 당시, SD카드 어뎁터도 함께 있는채로 15000원에 판매되고 있었습니다.

 

후에 OS 설치에 있어 Micro SD카드를 꽂을 곳이 없을 경우, 스마트폰에 Micro SD카드를 껴서 설치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5. 랜선

초반에 라즈베리파이에서 인터넷에 연동해서 apt 패키지 다운로드, 와이파이 연결, SSH 연동 설정 등을 하기 위해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보니 랜선이 기본적으로 요구됩니다.

 

6. 키보드, (+ 마우스)

라즈베리파이에서 설정을 건들기 위해선 기본적으로 키보드가 필요합니다.

혹시 GUI 환경으로 OS를 설치를 할거라면, 추가적으로 마우스도 필요한 점 참고해주세요.

* 해당 글에서는 CLI 환경으로 Ubuntu 20.04 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 추가적으로 있으면 좋은 악세서리

개인적으로 있으면 덧없이 좋은 악세서리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1. 방열케이스 ( + 쿨러)

알루미늄 케이스 + 듀얼쿨러

라즈베리파이는 연산작업을 많이할수록 열이 많이 오르게 됩니다. (컴퓨터의 그래픽카드에 쿨러가 달린 이유도 동일하다고 보면 됩니다.) 열에 계속 노출된 채로 라즈베리파이를 계속 가동시킬 경우, 컴퓨터의 수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열을 가열시켜줘야할 필요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최소 알류미늄 케이스를 구매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알루미늄 케이스 + 듀얼 쿨러가 적용된 케이스를 온라인에서 13200원에 구매했습니다. 택배비까지 포함했다면 +3000원이었지만, 마침 집에서 가까운 구로에 판매 사무실이 있어가지고 직접 수령해서 받는식으로 했습니다.

 

제가 구매한 듀얼쿨러가 달린 케이스 같은 경우에는 처음에는 소음에 대한 우려가 있었지만, 쿨러로부터 약 0.5m 거리만 떨어지면 진짜 소리가 거의 안들릴정도로 조용했습니다. (일부로 쿨러에 귀를 갖다대야지 들렸습니다.)

 

다양한 종류에 대한 쿨러 성능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2. 다양한 모듈

사실 라즈베리파이는 원래 IoT 컴퓨터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컴퓨터입니다. 그렇다보니 이에 맞는 다양한 키트들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

카메라 모듈, 온도센서, 브레드보드, 오디오 모듈, 적외선 수신기, 기울기 센서, 스위치, ...

* 자세한 모듈 종류는 여기를 참고해보자..

 

라즈베리파이4 같은 경우, 세상에 태어난지 얼마 안됐다보니(2019년 8월) 라즈베리파이4 버전에 맞는 공식 호환 상품이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보니 일부 모듈은 라즈베리파이3 호환되는 상품을 구매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구매 전 매장에 호환여부를 물어보는걸 추천드립니다.

 

 

  • 알아보면 좋은 영상 : 라즈베리파이 란?

 

 

  • 혹시 라즈베리파이 성능만으로는 부족한가?

라즈베리파이 성능으로 컴퓨팅을 돌리기에 부족하다면, 라떼판다를 추천합니다.

라떼판다는 라즈베리파이에 비해 비싼 가격(최소 18만원 이상)을 자랑하나, 대신 CPU와 저장장치(SSD 장착가능)에 있어선 성능을 무시할 수 없고, 라즈베리파이보다 다양한 OS 설치 지원이 됩니다. (심지어 윈도우10도 설치 가능)

심지어 라떼판다를 위와같이 개조해서 GTA5(중옵), 배그(하옵)으로도 잘 돌아간다고 한다...;

라떼판다의 자세한 개념은 아래 심프팀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

 

 

 

 

  • 자료 참고

1. 라즈베리파이4 모델 B의 스펙과 가능한 기능들

2. 라즈베리파이4 모델 B 출시! 상세스펙/가격/출시일/비교

3. 아이씨뱅크 : 라즈베리파이 필수 부품을 알아보자!

4. 심프팀 Youtube 채널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