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른한 하루

전기자전거로 배민커넥트 후기! (취미 + 수익 = 배민커넥트)

마음 따뜻한 개발자, 나른한 하루 2020. 7. 25. 02:54

  • Intro

과거 게시글에서 배민커넥트를 하겠다는 예고를 마지막으로 글을 마쳤습니다.

그리고 그 날 개천을 따라 자전거를 질주하고 약 5일 후에 드디어 배민커넥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배민커넥트를 하기전에 앞서, 사전에 몇 가지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 준비과정을 살펴보고, 배민커넥트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 이미 본업이 있으시다면 반드시 확인해야할 것

일부 회사는 '겸업 금지' 조항이 있을거에요, 이 부분은 확실히 확인하고 배민커넥트 지원을 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배민커넥트 비용 지급에 있어 보험, 원천징수세액이 청구됩니다.)

 

저도 배민커넥트를 신청하기 전에 앞서, 혹시 몰라서 사전에 회사에 허락을 받고 진행했습니다. 

 

 

  • 목차

1. 배민커넥트 온라인 신청

2. 물품 구매법(배민커넥트 스토어)

3. 물품 구매법(개인적으로 물품 구매)

4. 자전거 개조

5. 배민커넥트 시작 전 사전 팁

6. 실전 배민커넥트 배달

7. 배민커넥트 후기

 

 

  • 배민커넥트 온라인 신청

배민커넥트 신청부터 모든 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http://www.baeminriders.kr/connect.html

 

1. 배민커넥트 홈페이지에 접속 및, '라이더 지원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라이더 지원하기를 클릭하면 보이는 구글 양식 form을 작성합니다.

배민커넥트 지원 유의사항

1. 배민커넥트 추천인 등록에 있어 BC46741 을 등록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저와 신규 커넥터분께 첫 배달 시 만원의 금액이 추가로 들어옵니다.

2. 배민커넥트가 가능한 지역을 확인해주세요.

3. 자기동네가 배민커넥트 지원 동네가 아니어도, 가까운 곳에 배민커넥트 지원 동네가 있다면 그 쪽을 고르시면 됩니다.

4. 오토바이/스쿠터, 차량, 전동퀵보드, 전기자전거는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5. 배민커넥트 양식 폼에 기재되어있는 유의사항을 잘 읽어주세요.

 

3. 양식을 다 작성 후, 빠르면 당일 or 늦어도 다음날(저는 당일에 왔습니다.) 배민커넥트 전자계약서가 메일로 발송됩니다. (메일은 배민커넥트 신청 때 입력했던 이메일 주소로 전송됩니다.)

전자계약서

위 전자계약서 링크를 타서 계약서 내용을 면밀히 살펴본 후, 전자서명 및 필요서류를 제출합니다.

 

4. 후에 추가적인 가이드라인 문자가 옵니다.

아래 지시대로 따라줍니다.

 

5. 배민커넥트에서 전자계약서 확인이 되면 이제 배민커넥트 기사용 앱 다운로드 링크 및 계정 정보가 발급됩니다.

위에 안내된 앱 다운로드 링크로 이동 후 앱 다운로드 및 앱에 접속해서 로그인을 합니다.

 

6. 이제 배민커넥터 가입이 끝났습니다.

 

 

  • 물품 구매법(배민커넥트 스토어)

배달을 시작하기 전에 앞서, 효율적인 배달을 위해 몇 가지 물품을 사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http://bmc.togetherwel.co.kr/

 

배민커넥트에서는 배달에 있어 도움을 주는 물품을 판매하는 '우아한 스토어' 라는 가게를 운영중입니다.

위와같이 앱 버전도 있고, 아래와 같이 웹 버전으로도 운영중입니다.

 참고  홈페이지 가입을 위해선 가입코드가 필요한데, 해당 코드는 [카카오톡] 배민커넥트 플러스친구 에서 참고바람.

 

배달용품(헬맷, 가방 등)에 있어 꼭 배민커넥트 브랜드를 기반으로 배달하지 않아도 됩니다.

개인이 가진 가방, 헬맷 등으로 배달을 해도 됩니다. (해당 내용은 다음에 소개될 아래 목차를 확인해주세요.)

 

 

가방은 경우는 개인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 같은게, 용량도 크고 등에 맬 수 있다는 특징 덕분에 자전거로 배달가시는 분에게 안성맞춤일겁니다. (배민스토어 외, 등에 맬 수 있는 보온/보냉 가방은 진짜 구하기 어려울겁니다..)

 

우아한 스토어에서 물품을 구매 후, 만일 먼 훗날 배민커넥트를 관두게 될 경우 다시 우아한스토어 앞으로 물품을 팔아서 구매금의 일부를 돌려받을 수도 있습니다.

 

공지사항 : 중고상품 판매중단

원래 과거에는 우아한스토어에서 중고물품 판매가 이루어졌었는데, 이제 다시는 판매가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초반에 밝혔지만, 꼭 여기서 배달용품을 구매하지 않아도 됩니다.

 

 

  • 물품 구매법(개인적으로 물품 구매)

 참고  이 Tip은 해당 블로그 글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쓰는 글입니다.

 

필자는 배민커넥트 물품이 아닌 마트에서 판매하는 용품을 구매해서 배달을 진행했습니다.

물품 구매 기준은 '전기자전거에 배달품 수납' 에 기준을 뒀습니다.

 

1. 보온/보냉백

제일 기본이자 제일 필수품인 가방입니다.

 

가방은 반드시 보온/보냉 기능이 있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

  • 뜨거운 음식을 가방에 보관했을 때 오랫동안 온기가 유지되도록

  • 차가운 캔음료, 아이스 커피의 냉기가 최대한 유지되도록

저같은 경우는 최대한 큰 가방으로 구매를 했습니다. (2개 이상의 음식이 들어가거나, 음식 부피가 큰 경우를 대비)

위 가방은 롯데마트에서 17000원에 구매했습니다.

 

2. 바구니

수납바구니는 Option인데, 가방이 등에 메고다니는 형식이 아니다 보니 위와같은 수납바구니가 필요해지게 되어 구매를 했습니다. (다이소에서 5000원에 판매)

 

가방을 수납해보니까 가로면적은 정말 딱 맞지만, 세로면적은 위와같이 아주 사알짝 틈이 생겼다는게 흐음..ㅠ (배달에는 큰 문제는 없었어요.)

 

3. 뽁뽁이

뽁뽁이가 필요한 이유 : 배달음식의 흔들림을 최대한 방지

배달음식이 최대한 흔들리는 것을 방지해줘야 할 필요가 있는데(특히 국물음식) 이를 위해 뽁뽁이로 완충제 역할을 하면서 음식과 가방과 최대한 밀착시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뽁뽁이는 다이소에서 판매를 하고, 위 사진에 보이는 뽁뽁이 양은 10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천원 단위로 판매)

* 덤으로, 고무줄도 없어가지고 고무줄도 500원 주고 구매

 

4. 스마트폰 거치대

이건 사람마다 케바케이긴 한데, 배달업 특성상 지도앱을 참고하며 배달을 해나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스마트폰 거치대가 있으면 도움이 될겁니다.

 

 

  • 자전거 개조

 

1. 가방과 바구니를 자전거에 수납하기 위한 짐받이가 필요했는데, 저는 자전거 대리점에 가서 35000원에 짐받이 구매 및 설치를 했습니다.

 

2. 수납바구니는 애초에 자전거에 매달기 위해 만들어진게 아니다보니 따로 커스터마이징을 해야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다이소에서 1000원에 케이블타이를 구매 및 바구니와 자전거 짐받이를 케이블타이로 엮어냈습니다.

 

 

  • 배민커넥트 시작 전 사전 팁

배민커넥트를 시작하기전에 앞서 몇 가지 사전 팁을 주고 설명을 이어나가고자 합니다.

 

1. 배민커넥트 운행스케쥴 사전 등록

배민커넥트는 배달업무 시작 전, 운행스케쥴을 사전에 등록하고 승인이 떨어져야 일을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렇다보니 웬만하면 배달 당일에 시작전에 운행스케쥴을 등록하고 미리 승인을 받아두는것을 추천합니다.

 

2. 전기자전거 및 스마트폰 배터리 100% + 보조배터리

배민커넥트 운행에 있어 스마트폰의 위치공유 기능을 키고, 앱을 자주 봐야하다 보니 배터리가 은근 빨리 닳습니다.

사전에 배터리를 꽉 채우고, 필요 시 보조배터리를 챙겨가는걸 추천합니다.

또한 전기자전거 배터리도 사전에 완충으로 채워둘 것을 추천합니다.

 

3. 지도앱 설치

배민커넥트에서도 간단한 지도가 보여지긴 하나, 길안내(네비) 기능이 지원되지는 않습니다.

사전에 지도앱(카카오 지도, 네이버 지도, 구글맵 지도) 설치를 추천합니다.

 

4. 배달 완료 지점은 음식점이 많은 곳을 공략!

배달을 완료하고, 다시 번거롭게 핫플레이스로 가기보단 배달 도착장소가 애초에 핫플레이스라면 다음 콜 받기에 더 효율적이겠죠!

 

4. 국물음식은... 😨

저는 진짜 국물음식은 아직 쫄려가지고 마라탕, 커피는 못받겠드라구요..

자신없으시다면 이런 콜은 피하시는걸 추천합니다..

 

 

  • 실전 배민커넥트 배달

1. 정말 아쉽게도 필자의 동네는 배민커넥트 지원지역이 아니다보니, 타 지역으로 가야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저희동네에서 가까운 지역인 수원으로 가게 되었습니다.

전철을 통해 자전거 운반 시 유의사항

1. 전철에 자전거 수납 시 휴일에만 이용 가능한 점 참고해주세요.

 참고자료  전철 종류에 따른 자전거 수납 가능 날짜 및 종류

 

2. 자전거는 맨 앞 혹은 맨 뒷칸에 수납하는 매너를 가져주세요. (특히 1-4 칸에는 휠체어석이다 보니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원래는 자전거 지정석이 아닌 만큼 휠체어가 올 경우 이를 양보해주세요.)

 

2. 이제 수원역에 도착하고, 배민라이더스 앱을 키고 위치공유 기능을 키는것을 시작으로 업무를 시작합습니다.

(이 때 사전에 배민으로 부터 운행 허가를 받은 상태입니다.)

 

기본적으로 배달비용은 거리, 날씨(비오는날은 돈 더줌)에 따라 기본으로 다르며, 때에 따라서는 이벤트 참여(특정 시간 에 맞춰 조건에 맞는 지역에 배달수행 등)를 통해 배달비를 더 받아낼 수 있습니다.

 

3. 배차 목록을 보면 저 같은 경우에는 한 3분정도 지나니까 위처럼 몇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마음에드는 가게를 선택 후 배달을 수행하면 됩니다.

 

 

배달 유의사항

1. 앱 사용에 있어 주의사항이 있다면, 배달 수락부터 배달 완료 까지의 과정에 있어 모든 과정을 버튼을 누르며 보고를 해야합니다.
 배달 상태  배달 수락, 조리 요청, 가게도착, 픽업 완료, 배달 완료 or 결제

처음에 저도 배달 수락 후에 조리요청 버튼을 깜빡하고 누르지 않는 실수를 벌이기도 했습니다.

 

2. 고객 요청사항 메세지를 잘 확인해주세요.

 

3. 가게에 도착 후 음식을 수령할 때에 있어, 주문번호를 말하기보단 메뉴의 가격을 말하면 바로 찾아주십니다.

 

4. 만약 음식조리 혹은 배송이 늦어질 것 같다 싶으면 '지연요청' 버튼을 클릭해서 배송시간을 늘려주세요.

 

5. 음식을 잘 받았는지 확인해주세요. (한번 음식이 누락돼가지고 배달을 다시 갔습니다, 이 이야기는 조만간 푸는걸로.)

 

4. 배달앱에서 대략적인 거리에 대해선 아래와 같이 안내가 이루어지나, 뭔가 좀 불편하면서도 길안내 기능이 없다는게 단점입니다. (지도앱이 필요한 이유)

 

 

5. 만약 배달을 받는 고객분께서 사전에 결제를 안한 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저의가 카드 혹은 현금결제를 스마트폰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커넥터는 카드리더기 같은건 따로 소지할 필요 없습니다.)

 

 

현금결제는 아직 해본적은 없지만, 카드결제 같은 경우 그냥 우리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카드로 쇼핑하듯 거의 비슷한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카드번호, CVC, 만료기간 입력하면 결제 끝.)

 

6. 배송이 끝나면 아래와 같이 완료 리스트에 기록이 남게 됩니다.

이로서 첫 배송이 끝나게 되었네요.

 

 

7. 아까 언급했던 부분인데, 만약 음식 중 일부가 배송이 안되었을 경우 이 역시 사장님이 별도로 배달을 신청해서 또 배민커넥터 배달 대기목록에 노출이 되며, 음식 누락으로 인한 재배송 건에 대해서도 커넥터가 금액을 받고 배달을 해낼 수 있습니다. (이 누락건도 어쩌다 제가 또 받아서 하게되었네요.; 참고로 뭐 혼낸다던지 그런건 절대 없었고 오히려 음식을 주신분이 자기잘못이라고..)

 

 

8. 이날은 딱 1시간밖에 일을 해내지 못했는데, 정산해보니 총 만원을 벌게 되었고, 보험금을 떼고 8800원의 보상을 받게되었습니다.

* 배달비용 지급은 주 단위로 정산 후 개인계좌로 줍니다.

 

9. 전기자전거의 배터리는 수원역에 도착하고나서 PAS 모드를 ON 했고, 1시간 동안 배터리(5000mAh / 80Wh)의 약 30%를 썼습니다.

 

 

  • 배민커넥트 후기

1. 사실.. 저는 배민커넥트는 본업은 아니고 sub로 취미 겸 소소하게 용돈벌이를 하는 입장이다보니 돈에 대한 큰 욕심은 안났습니다. 애초에 배민커넥트는 본업이 아닌 부업이라고 공식적으로 설명이 있는 만큼, 너무 욕심내며 하지마세요 :) (전방주시 및 안전에 유의!)

 

2. 배민커넥트는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마치 Google Adsense의 수익모델을 잘 따라하여 단순히 기업만 이득을 보는게 아닌, 제 3자(배송자)에게도 수익이 가도록 하여 기업-소비자-제 3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정말 좋은 사업모델 입니다.

 

3. 다 좋은데.. 진짜 배민커넥트 지원 지역좀 넓혀줬으면.. ㅠ_ㅠ (매번 수원 가기가 귀찮귀찮..)

 

4. 수원은 22시가 되면 콜이 거의 안나오는 것 같아요..ㅠㅠ

서울은 진짜 얼마나 잘 나오려나..

 

5. 일석이조(취미+돈) 라는게 이런거군요.. +_+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Total
44,670
Today
11
Yesterday
141
링크
«   2020/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