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젝트를 진행함에 있어 과거에 진행했던 AWS Lambda 프로젝트를 정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AWS 서비스 사용 활용에 있어, Lambda만 있으면 좋겠는데 게이트웨이, Cloud Watch 등 다양한 서비스랑 연계되어 있다보니 섣불리 AWS Lambda와 관련된 서비스를 일일이 찾아내어 해지를 해내는 것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Ruby on Jets에서는 이를 깔끔하게 해결해주는 명령어가 있습니다.

 참고  AWS에 배포된 자료들만 삭제되지, Cloud9에 있는 Ruby on Jets 프로젝트는 삭제가 안됩니다.

 

 

  • Jets Project 삭제하기

1. Cloud9에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서 AWS에 올려져 있는 Ruby on Jets 관련 프로젝트를 날립니다.

저는 Production 상태로 배포했었으므로, Production 환경의 AWS 프로젝트를 삭제하겠습니다.

# jets delete [ENVIRONMENT]
jets delete production

 참고  Environment를 입력 안할 시, Development 환경의 프로젝트를 지우는걸로 인식합니다.

 

AWS Lambda에 Deploy 되어있는 프로젝트를 삭제하는 명령어를 입력 후, 마지막으로 진짜 삭제할거냐고 묻고,

동의를 하면 삭제가 시작됩니다.

 

약 3분이 지나고 확인해보니 삭제가 어느정도 되었습니다.

 

2. 하지만 일부 기능에 대해서 삭제에 문제가 발생되었습니다.

확인해보니 권한(AWS IAM Role)이 낮아서 그런지 삭제가 안된게 일부 보입니다.

 

3. AWS Console 페이지에 접속 후, CloudFormation 서비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5. DELETE FAILED 라고 적혀있는 데이터 중, 이름 뒤에 난수가 있는 스택이 있을겁니다.

해당 스택을 선택 해주세요.

 

6.  삭제  메뉴를 클릭합니다.

 

7. 해당 스택을 완전히 정리하기 전에 앞서, IAM Role에 대해선 유지시킨 후(체크),  스택 삭제  클릭

 

8. 이어서 나머지 하나남은 스택으로 이동 후,  삭제  메뉴를 클릭합니다.

 

9. 해당 스택을 완전히 정리하기 전에 앞서, IAM Role에 대해선 유지시킨 후(체크),  스택 삭제  클릭

 

10. 이제 Ruby on Jets로 배포되었던 AWS 서비스에 대해선 깔끔히 지워졌습니다.

 주의  Ruby on Jets로 배포된 프로젝트 외, 다른 Stack은 절대 건들지 마세요.

 

 

 부록  Jets Deploy와 연계된 서비스

AWS S3, ColudFormation, CloudWatch, API Gateway, AWS Lambda

 

 

  • 관련자료

1. Ruby on Jets Deploy Delete [클릭]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